【ZOOM 활용 실시간 온라인 수업 Q&A】
Q. 네트워크 불안정으로 인한 다양한 문제 사항이 발생해요 |
• ZOOM 활용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네트워크 불안정에 따른다양한 문제 사항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직접적으로 해결 방안을 지원할 수 없는 상황임을 양해 바랍니다. 다만, 아래의 문제 유형을 경험한 경우 가급적이면 해결 방안에 제시된 내용을 따라 조치하여 수업에 지장이 가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협조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문제 유형 분류 | 해결 방안 제시 |
소리 끊김과 버퍼링 | ZOOM 호스트(교수자) 및 게스트(학생) 모두 유선랜과 안정적인 네트워크 사용 권장 ※ 익스플로어 사용 시, 많은 오류가 발생하고 있으니 크롬 브라우저 사용을 권장합니다! |
화면 버퍼링 |
접속 오류로 인한 회의 자동 퇴장 (끊김, 튕김 현상) |
교수님 화면 끊김 현상 |
화면 전환 시 지연 현상 |
연결 상태가 점점 안좋아지는 현상 |
Q. 네트워크 불안정으로 자동 퇴장되었는데 출석 인정이 되는지 불안해요 |
• ZOOM 활용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도 기존 오프라인 수업과 동일하게 출석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네트워크 불안정에 따라 ‘자동 퇴장’을 당하거나, 끊김 현상과 버퍼링의 오류사항으로 인해 출석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불안해하는 경험이 있습니다.
• 출석 확인은 수업 진행에서 이루어지지만, 교수자는 ZOOM 시스템 상에서 학생들의 ZOOM 강의실 입장/퇴장 시간 및 실행 창의 활성화 시간 등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류가 발생하였을지라도 즉각적으로 재참여를 통해 수업에 참여하시고, 해당 사항에 대한 내용을 각 교과목별 교수님과 협의하시어 출석 인정을 진행하도록 안내드립니다.
※ 주차별 수업 출석 현황이 e-Class에 공유될 수 있도록 교수님들께 지침 안내 예정입니다.
Q. 학생도 ZOOM 강의의 녹화기능 사용을 허가해주었으면 좋겠어요 |
• 교수자의 강의 저작권은 교수자에게 있습니다. 또한 강의 화면에는 타 학생들의 얼굴이 노출되고 있기 때문에 초상권 문제 등의 다양한 문제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교수님 뿐만 아니라 함께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동의가 필요한 부분으로 이는 교과목별로 합의를 통해 진행할 수 있는 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