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본문 내용

현재 본문 위치 : 홈>커뮤니티>공지사항

공지사항

ZOOM 활용 실시간 온라인 수업 Q&A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0.04.06 오후 5:19:10 | 대상 : 공통 | 조회수 : 12766 | HelloLMS Push : 미사용

ZOOM 활용 실시간 온라인 수업 Q&A

 

Q. 네트워크 불안정으로 인한 다양한 문제 사항이 발생해요

 

ZOOM 활용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네트워크 불안정에 따른다양한 문제 사항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직접적으로 해결 방안을 지원할 수 없는 상황임을 양해 바랍니다. 다만, 아래의 문제 유형을 경험한 경우 가급적이면 해결 방안에 제시된 내용을 따라 조치하여 수업에 지장이 가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협조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문제 유형 분류

해결 방안 제시

소리 끊김과 버퍼링

ZOOM 호스트(교수자) 및 게스트(학생) 모두 유선랜과 안정적인 네트워크 사용 권장

익스플로어 사용 시, 많은 오류가 발생하고 있으니

크롬 브라우저 사용을 권장합니다!

화면 버퍼링

접속 오류로 인한 회의 자동 퇴장

(끊김, 튕김 현상)

교수님 화면 끊김 현상

화면 전환 시 지연 현상

연결 상태가 점점 안좋아지는 현상

 

Q. 네트워크 불안정으로 자동 퇴장되었는데 출석 인정이 되는지 불안해요

 

ZOOM 활용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도 기존 오프라인 수업과 동일하게 출석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네트워크 불안정에 따라 자동 퇴장을 당하거나, 끊김 현상과 버퍼링의 오류사항으로 인해 출석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불안해하는 경험이 있습니다.

출석 확인은 수업 진행에서 이루어지지만, 교수자는 ZOOM 시스템 상에서 학생들의 ZOOM 강의실 입장/퇴장 시간 및 실행 창의 활성화 시간 등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류가 발생하였을지라도 즉각적으로 재참여를 통해 수업에 참여하시고, 해당 사항에 대한 내용을 각 교과목별 교수님과 협의하시어 출석 인정을 진행하도록 안내드립니다.

 

주차별 수업 출석 현황이 e-Class에 공유될 수 있도록 교수님들께 지침 안내 예정입니다.

 

Q. 학생도 ZOOM 강의의 녹화기능 사용을 허가해주었으면 좋겠어요

 

교수자의 강의 저작권은 교수자에게 있습니다. 또한 강의 화면에는 타 학생들의 얼굴이 노출되고 있기 때문에 초상권 문제 등의 다양한 문제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수님 뿐만 아니라 함께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동의가 필요한 부분으로 이는 교과목별로 합의를 통해 진행할 수 있는 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

 

목록